LEGO 자유게시판

장지은 선생님 특강을 듣고 나서
등록일
2015-02-01
작성자
김현아
조회수
923

강의내용(강의내용요약)

먼저 특강을 하기 전, 장지은 선생님께서 우리 동아리에게 미리 합격수기 자료를 주셨다.

그 덕분에 특강 전날 임용카페에서 여러 합격후기와 장지은 선생님의 합격후기, 계획서, 기타자료 등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강의는 임용시험의 1, 2차 시험을 나누어 설명해 주셨고,

중간 중간마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 1차 시험 >

불합격 원인 분석

“1차 시험을 치고 난 후에 비로소 저의 공부법에 방향을 잡았다고 할 수 있어요.”

11월에 합격하는 방법!!

1. T 책 반복, 모든 것 암기

2. 고시문 및 세부내용 완벽 암기

3. 핵심 암기장 만들기

4. 논술은 자동화

5. 스터디, 인강X

아는 것을 확실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 내가 공부하면서 보는 모든 것이 중요

이렇게 표를 만들어서 시험이 다가와서 불안하거나 공부를 하다가 방향을 잃으려고 할 때 보면서 다시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 잡았다고 함.

공부시간

초수 시절엔 하루에 10시간 이상 등 공부한 시간에 얽매였다면 재수 시절부터는 시간보다는 양, 질에 신경을 썼어요.”

유아교육개론(T1), 누리과정(해설서, 지침서, T2~4, 장학자료) 공부

전체적 틀 파악 샤프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표시 기출에 나온 건 빨간색 형관펜, 나올 것 같은 건 보라색 형광펜으로 표시

유아교육개론 : 자신만의 개요도(암기장) 만들어서 반복

누리과정 : 달달 외우기보다는 세부내용을 연령에 맞게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

장학자료 :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 찾아서 봄.(핵심내용 표시, 암기)

논술

초수 시절에는 임T 3~5월 논술 인강을 수강하였고 재수 이상부터는 주제별로 나눈 철을 바탕으로 온라인 논술 스터디를 해서 일주일에 2~3편정도 썼어요.”

내용공부 : 시험 두 달 전까지 어떻게 글을 써야하나 파악

시간관리 : 시험 두 달 전부터 시간 안에 쓰는 연습

전체적인 틀 및 조건 파악하기 : 20(체계 10/ 내용 10)

고시문 및 세부내용(매일 아침 한 영역씩 암기)

고시문 및 세부내용은 정말 매일!!!!꾸준히!!! 반복하는 게 정.답인 것 같아요.”

/기출문제(인쇄한 후 철함)

따로 시간을 정해서 공부하기보다는 공부 중에 졸리거나 시간이 남을 때 꺼내서 수시로 봤어요. 이것도 역시 반복!”

 

< 2차 시험 >

준비

스터디(일주일에 3번 총 10) : 오전에 면접, 오후에 수업실연으로 스터디

개인 공부(스터디 가지 않는 날 도서관에서, 일요일은 쉼) : 답변연습, 수업 틀 암기

면접 : 기출분석, 5분 안에 조건에 맞게 답변

수업실연 : 구상하는 시간 15, 실연하는 시간 15(“실연 구상할 때 조건들 빼먹지 않으려고 형광펜으로 표시”, “나만의 색깔로 나만의 수업을 보여주자는 마음가짐”)

시험 당일

일찍 시험장에 가서 긴장을 풀고 대기실과 구상실을 둘러보기 위해 1시간 전에 도착했어요.”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시간, 내용, 미소3가지만 기억하고 들어가자! 라고 마음을 먹으며 시험에 임했어요.”

 

임용공부의 노하우(강의 들으면서 내가 발견한 임용공부의 노하우)

Q. 임용공부는 장기간 공부인데 어떻게 공부를 하셨나요?

1. 효율적으로!

하루계획은 오늘 안에 무조건 끝내서 미뤄지지 않도록 꾸준히 했어요.

그리고 몸이 아프거나 공부를 하기 힘든 날에는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만 12~1시까지 바짝 하고 쉬었어요.

(초수 때는 강의를 듣기도 하고 공부해야 할 분량이 많았기 때문에 평일에는 공부,

토요일 에는 그 주에 다 끝내지 못한 공부를 했어요.)

2. 아는 것을 완벽히 내 것으로 소화!

분량이 많아 저는 주로 한 페이지에 2면 모아 찍기를 해서 기출문제, , 누리과정 고시문을 들고 다녔어요.

중요한 부분 표시하고 3~5세 연령별 특징이나 각 단계를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을 중점으 로 공부하면서 반복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은 확실하게 알자라는 마음으로 공부했어요.

3. 자신만의 암기장(개요도)만들기!

저는 서브노트 정성들여 만들어 놓고 보지 않게 돼서, 내가 보는 책 내용을 확인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하자라고 생각하여 개요도를 만들어 시험 직전까지 들고 다녔어요. 개요도는 각 파트별로 공부하고 난 뒤에 내용과 중요 단어만 표로 정리해서 만들었어요.

4. 공부는 점점 가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

장기 레이스인 만큼 처음부터 무리한 계획 세우고 이것 저것하다 지키지 못하고 자신감을 잃기 보다는 내가 지킬 수 있는 만큼만 계획해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집중을 똭! 하고 그 이후로 쉬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시험 한 달이나 두 달 전부 터는 발등에 불이 나도록 열.공 하구요.

Q. 공부기간에 잠은 얼마나 잤었나요?

잠은 충분히 잤었어요.

항상 아침 8시 반에 도서관에 도착해서 하루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Q. 기출문제 분석은 어떻게 하셨나요?

기출문제집을 따로 구입하지는 않았어요.

최근 기출문제를 모두 인쇄한 후에 얇게 철을 만들어서 들고 다녔는데,

답지는 없지만 두께는 훨씬 얇아져서 부담 없이 봤어요.

답은 길~게 적기보다는 간략히 핵심단어나 내용만 적고 형광펜으로 표시하니까 다음에 볼 때 더 쉽게 다가오더라고요.

기출문제는 최근경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Q. 면접이나 수업실연 할 때

조건이나 실연할 때 써야하는 자료가 들어갔는지 잘 확인하면서 시간(면접 즉답형 5, 수 업실연 15) 안에 마무리하도록 했어요.

의상은 2벌 챙겨서 갔는데 첫날은 면접이라 깔끔한 정장으로, 둘째 날은 수업실연이라 밝은 분위기 옷을 준비했어요.

 

특강 후 소감

장지은 선생님께서는 3년제 전문대를 졸업하시고 약 16개월 공부를 하시고 최근에 합격하신 분이라 다른 합격생 분들보다 나에게 더 가깝게 느껴졌었고, 편한 분위기에서 이야기 나누며 합격수기를 들을 수 있어 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특강 전까지는 임용이 나에게 반드시 넘어야 하는 큰 산이었다면, 특강을 듣고 난 후 임용시험이라는 것은 열심히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기본에 충실히 한다면, 누구나 이룰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올해 부터 임용공부를 시작하는 나로써 임용 공부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전문대 졸업과 실무경험이 많지 않은 나또한 임용에 합격할 수 있다는 확신과 희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기타의견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또 있음으로써 우리 동아리가 더욱 더 발전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동아리임원들 서로가 서로에게 시너지효과를 발휘하여 지금처럼 앞으로의 1년을 잘 보내고 모두가 임용에 합격했으면 좋겠다. 레고 화이팅

마지막으로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좋은 말씀, 알찬 비법 주시고 가신 장지은 선생님께, 자리 만들어 주신 김진아 교수님, 윤호열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